2022 채용트렌드 > 취업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열기

취업자료실 HOME

2022 채용트렌드

페이지 정보

작성자 itaf 댓글 0건 조회 224회 작성일 70-01-01 09:00

본문

 

2022년 채용의 변화


코로나19의 ‘단계적 일상회복(With Corona)’과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환경으로 인해 2022년 채용시장에도 변화가 예상됩니다. 본격적으로 채용시장에 등장한 디지털 채용 전형의 확대와 대면과 비대면 채용 방식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채용의 활용, 수시채용의 확대로 현업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실무형 인재 추구, 회사에 소속되지 않고 자신의 능력을 활용해 수익을 올리는 긱 워커(Gig Worker)의 증가 등 2022년 채용시장의 변화를 예측하고 대비해 보시기 바랍니다.

 

 

2022년 채용의 변화 한눈에 보기
  • 디지털 채용의 가속화 : Z세대를 위한 디지털 채용 전형의 증가
  • 하이브리드 채용 : 대면과 비대면 채용 방식의 공존
  • 실무형 인재 : 직무 적합성 높은 인재 추구
  • 긱 워커 : 일자리의 새로운 대안, 초단기 근로자

 


디지털 채용의 가속화 : Z세대를 위한 디지털 채용 전형의 증가

오프라인 중심의 채용 전형이 온라인으로 전환되면서 채용 과정에서 디지털 채널을 활용하는 사례가 증가했습니다. 채용시장에 본격적으로 등장한 Z세대는 디지털 채용 전형의 변화를 가속화시키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Z세대를 위해 가상공간인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채용설명회와 신입사원 교육을 하고, SNS 라이브 방송을 활용해 현직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채용설명회 등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디지털 채용 전형은 온라인에 익숙한 Z세대와의 소통을 강화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될 것입니다.

 “메타버스로 모여라”… 대기업의 요즘 세대 채용·교육법 이데일리 21.09.21.
 라방에 메타버스까지… 코로나에 바뀌는 채용 문화 뉴시스 21.10.05.

 

 

하이브리드 채용 : 대면과 비대면 채용 방식의 공존

하이브리드 채용은 대면 채용 방식과 비대면 채용 방식이 결합한 형태를 말합니다.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며 다수가 모이는 방식의 전형이 줄고 온라인 인적성검사, AI면접(AI역량검사), 화상면접 등의 비대면 방식이 활용되었습니다.

한 취업포털 사이트에서 기업 인사담당자 885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이후 채용변화’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60.9%는 ‘기존 채용 프로세스와 비대면 채용의 혼합적인 형태로 진행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비대면 채용 방식은 채용 과정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장소 제한 없이 인재를 선발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위드 코로나 시대에도 활용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기업 10곳 중 9곳 “코로나 이후 채용제도 바뀐다”뉴시스 21.03.26.
 메타버스로 개발자 뽑은 한화시스템 “위드 코로나에도 활용”e대한경제 21.11.01.

 

 

실무형 인재 : 직무 적합성 높은 인재 추구

상황에 따라 필요한 인재를 바로 채용할 수 있는 수시채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수시채용의 특성상 업무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사람을 채용하고자 하며, 채용 과정에서 현직자와 해당 부서의 의견을 많이 반영하여 직무 연관성을 중심으로 직접 평가합니다. 수시채용이 증가하는 만큼 직무 역량을 갖춘 실무형 인재에 대한 기업들의 요구는 계속될 것입니다.

 올해 하반기 채용 ‘직무 적합성’ 어필 가장 중요뉴시스 21.08.23.
취업 전문가가 강조하는 신채용 시대 꿀팁… 필기보다 ‘직무 경험’ 더 중요매경이코노미 21.09.07.

 

긱 워커 : 일자리의 새로운 대안, 초단기 근로자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지며 자신의 역량을 활용해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는 ‘*긱 워커(Gig Worker)’가 등장했습니다. 긱 워커는 코로나19로 재택근무와 비대면 업무가 확산되면서 빠르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구직자들은 본인이 원하는 조건의 프로젝트를 자유롭게 선택하고, 동시에 여러 계약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긱 워커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에서는 필요에 따라 단기적인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긱 워커를 선호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긱 워커의 증가에는 디지털 플랫폼이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012년 설립된 크몽은 국내에서 가장 큰 긱 워커 중개 디지털 플랫폼으로 디자인, 개발, 영상, 마케팅 등 400여 분야에서 총 25만 명의 긱 워커들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경제의 발전으로 인해 긱 워커의 증가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긱 워커 : 긱 워커는 1920년대 미국 재즈 공연장에서 필요할 때마다 단기 계약을 맺어 공연하는 것을 Gig이라고 표현하던 것에서 유래된 말로 고용주의 필요에 따라 단기로 계약을 맺고 일회성 일을 맡는 근로자를 말합니다.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공유경제가 확산하며 등장한 근로 형태입니다.

 한 직장에 얽매이기 싫다… ‘긱 워커’ 전성시대 온다매일경제 21.08.31.“일하고 싶을 때만 출근한다”… 성인남녀 58% ‘긱 워커’ 의향있다머니투데이 21.11.0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